Y combinator의 스타트업 강좌입니다.

미국 최고 엑셀러레이터인 Y-Combinator가 무료로 제공하는  'Startup School' 동영상 강의를 요약해 D.CAMP 블로그와 페이스북에 공유된 자료 입니다. 4월 6일(한국시각) YC Startup School 홈페이지에 첫 강의가 업로드됐으며 오는 6월 7일까지 약 10주간 매주 진행되는 강의를 D.CAMP에서 StartupLab에 공유해주셨습니다.

창업자, 예비창업자 및 창업계 관계자분들이 스타트업 최신 정보를 보다 빠르고 쉽게 접할 수 있는데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소중한 자료를 StartupLab에 공유해주신 D.CAMP 에게 감사드리며 강의를
직접 번역 / 요약해주신 이가윤매니저님에게 감사드립니다. 

원문 : http://www.dcamp.kr/contents/30
출처 : D.CAMP BLOG

1강.  How and Why to Start A Startup 1/2 

와이콤비네이터(Y Combinator)의 사장 샘 알트먼(Sam Altman)과 페이스북(Facebook)과 아사나(Asana)의 공동창업자인 더스틴 모스코비츠(Dustin Moskovitz)를 모시고 창업 강연을 시작하겠습니다. 더스틴은 창업이 필요한 이유를, 샘은 창업에 중요한 4가지 핵심 요소인 아이디어, 제품, 팀, 실행력에 대해 소개합니다.강연자 Dustin Moskovitz FaceBook, Asana공동창업자 ■왜스타트업을 하는가1. Finance Outcome (경제적 성과) 많은 책임이 따른다 스스로의 실패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도 힘들게 한다. 창업자를 따른 사람들의 기회비용도 치르게 한다. 항상 준비태세여야 한다. 중요한 문제가 바로 해결해야 한다. 창업자 첫 번째 임무는 스스로 멘탈 관리해야한다. 1조원 이상의 유니콘 회사가 되기를 포기하는 방법이 나을 수 있다. (아래 그림과 같은) 깔때기를 통해 성공할 수 있는 확률은 더욱 힘들어지고 있다. 스타트업이 많아지고 경쟁하기 위해 더 많은 사람들이 필요하다. 대부분의 스타트업 창업자는 아무것도 얻지 못하고 끝날 가능성이 높다. 우버 사례는 매우 특이한 케이스이다. 리스크도 높다.오히려 직원으로 입사해 리스크를 낮추고 재정적, 경제적인 성과(연봉, 조직경험 등)를 얻을 수 있다.2. Massive Impact (영향력) 경제적 결과물과 영향력은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 돈과 영향력 측면을 고려할 때 오히려 큰 회사에 들어가서 월급 받고, 큰 프로젝트까지 하면 유리할 수도 있다 창업자뿐만 아니라 스타트업의 직원으로 채용돼도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 (ex. 구글 맵 개발자)3. Life as an Entrepreneur (창업자의 일상) 상급자가 되면 시간을 마음대로 쓸 수 있다고 생각한다. 스스로 스케쥴을 마음대로 짤 수 있는 것은 매력적이겠지만 현실은.. 매일 전화받고, 언제나 일하고, 대부분의 시간은 마음대로 못 쓴다 직원은 휴가내고 싶으면 휴가낼 수 있지만 대표가 그러면 엄청난 악영향을 준다. 자유로운 분위기는 초반에는 좋겠지만, 직원이 2~3명이 넘어갈 땐 규율에 맞게 풀타임으로 일해야 한다. (왜 스트레스를 받을까)△팀원들의 대표 의존성 △자금 유치 과정 어려움 △가족 (제일 좋은 동기는) “바로 그걸 안 할 수가 없어서다.이 아이디어에 내가 너무나 적합한 사람이고 내가 해야만 하는 생각이 들어야 한다”* 영화 SNS에서 마크 주커버그가 VC에 투자를 받고 이랬다고 묘사했지만* 실제로는 이랬다. ■스타트업을 할 수밖에 없는 두 가지 동기 ① 열의(passion): 아이디어에 대한 열의가 너무 강해서 도저히 가만 있지 못해야 한다. 이 열의는 모든 풍파를 견디게 한다. 좋은 사람도 모을 수 있다. ②소질, 적성 (aptitude):다른 말로 하면 세상이 필요로 하는 것을 내가 할 수 있다는 말원문 : http://www.dcamp.kr/contents/views/794출처 : D.CAMP BLOG

1강.  How and Why to Start A Startup 2/2

와이콤비네이터(Y Combinator)의 사장 샘 알트먼(Sam Altman)과 페이스북(Facebook)과 아사나(Asana)의 공동창업자인 더스틴 모스코비츠(Dustin Moskovitz)를 모시고 창업 강연을 시작하겠습니다. 더스틴은 창업이 필요한 이유를, 샘은 창업에 중요한 4가지 핵심 요소인 아이디어, 제품, 팀, 실행력에 대해 소개합니다.강연자 Sam Altman Y-Combinator 대표■ 스타트업 성공의 4가지 요소 △ 성공 = 좋은 아이디어 X 좋은 제품 X 좋은 팀 X 뛰어난 실행력 운은 랜덤해서 위 네 가지를 갖추고도 실패할 수 있음 좋은 팀과 훌륭한 제품을 확보했다면 성공할 수 있는 확률은 90%가 될 것이다.▶요소 1Ideaㅇ 잘못된 생각 일반 사람들은 아이디어를 오랫동안 고민하는 것은 쿨 하지 않다고 여긴다. 가치 있는 사업이고 작동만 한다면 아이디어는 더 이상 고민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오히려 피보팅(pivoting)을 많이 할수록 좋다고 생각한다. 나쁜 아이디어는 나쁜 아이디어일 뿐 피보팅은 최선의 선택이 아니다. 피보팅한 대부분의 기업은 큰 기업으로 성장하지 못 한다.ㅇ 옳은 생각 대부분의 성공한 기업은 피보팅이 아니라 훌륭한 아이디어로 출발한다. 기술의 Big Wave를 항상 따라다녀야 한다.ㅇ아이디어 중요성 사업이 잘되면 10년이상 할 것. 장기적인 가치나 경쟁전략을 충분히 고민해봐야 한다. 길게 생각하는 것은 어디든 중요하지만 스타트업에서 특히 중요하다. 젊은 창업자는 언젠가 모방이 힘든 비즈니스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을 간과한다.ㅇ 사명감 (mission driven) 팀원들이 중요한 일을 하고 있다는 사명감을 공유해야 스타트업이 성공한다. 시작하는 아이디어가 별로면 사명감 이끌기 어렵다. 하나의 훌륭한 스타트업 만드는데 수년 걸린다. 2~3년인면 충분하다는 생각은 오산. 10년 이상 걸린다. 남의 아이디어를 베껴 통찰력 없이 시작한 기업은 사람들 흥미 못 끌고 성공 못 한다ㅇ 아이디어의 가치 좋은 아이디어는 처음에 사람들로부터 비판을 받는다. 어려운 아이디어가 쉬운 아이디어보다 좋다. 좋은 아이디어일수록 나중에 사람들이 그 아이디어를 따라하지 못한다. 사람들이 별로라고 생각하면 기뻐해야 함. 좋은 아이디어면 훔치려는 사람이 없다.ㅇ 아이디어 실행 독점할 수 있는 작은 시장 찾아 독점해 빠르게 실행해야 한다. 이것이 좋은 아이디어가 나빠보이는 이유다. 작은 시장을 공략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ㅇ Why Now? Why now에 대답 못 하면 스스로를 의심해야 한다. 본인 스스로 필요한 것이 아니라 남이 필요한 것을 만들고 있다는 불리한 위치에 서있는 것이다. 사업을 한 문장으로 말하지 못하면 사업과 자신을 의심해봐야 한다. 기존 아이디어 차용한 변화는 대부분 실패한다. Y-Com 지원자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는 시장과 사람이 무엇인지 먼저 생각해보지 않다.▶요소 2Cofounderㅇ 공동창업자와 관계와 중요성 초기 스타트업이 망하는 이유 중 공동창업자 간의 갈등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공동창업자는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나쁜 창업자는 없는 이만 못하다. 보통 고용보다 공동창업자 구하는 것을 덜 중요하게 생각한다. 공동창업자 구하는 것은 스타트업 수명에서 가장 중요한 결정이다. ㅇ 공동창업자 찾기 기준: Value(공통된 가치), Aptitude (소질, 작성), Skill (기술) (Bad)△둘다 사업 하고 싶다.△오랫동안 알지 못하는 사람은 위기 시 둘을 묶어줄 “역사”가 없어 결국 재앙이 된다. YC 한 기수 75개 중 그 전에 몰랐던 공동창업자 9개는 모두 해체됐다. YC 투자 회사 중 혼자 창업자는 10%다. 이상적인 공동창업자는 2~3명이다. (Good)최선 대학, 차선 사내ㅇ 공동창업자의 자질: 거침없는 지략가형 (like 제임스본드) 거칠지만 차분한 공동창업자를 찾아라. 여러분이 스스로 그런 종류가 아니라면 꼭 그런 사람과 창업해야 한다. 기술전공자가 아니라면 반드시 기술자인 공동창업자를 구해야 한다. 소프트웨어 사업을 하려면 소프트웨어 기술자가 있어야 하고, 미디어 사업을 하려면 미디어를 아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요소 3Productㅇ 제품의 중요성 고객과 접점이 있으면 모두 제품이다. 사업 초기에는 다른 일은 거의 하지 말고 고객과 접점 찾는데 노력하라. 투자, 미디어 노출도 좋은 제품 있어야 쉬워진다. Y-Com은 사업 초기 제품 만들고 고객 찾는 거 외에 아무것도 하지 말라고 한다. 고객과 이야기를 통해 최선의 제품 만들어야 한다.ㅇ 소수가 열렬히 사랑하는 제품 만들어라 소수가 사랑하는 제품에서 많은 사람들이 사랑하는 제품으로 발전시키는 것이 훨씬 쉽다. 이것만 잘 하면 성공할 수 있고 다른 것만 잘하면 실패한다. 이상적으로 많은 사람 좋아하는 제품 좋지만 실제 어렵다. 사람들은 정말 사랑하는 제품을 보면 친구들에게 이야기 해준다. 사람들이 열렬히 사랑할 제품을 만들기 전에 다른 일에 집중한다면 그것은 시간만 낭비할 확률이 높다. 대부분 창업자는 딴짓 하느냐 좋은 제품을 만들지 못 한다ㅇ 고객 피드백 받기 스타트업이 고객을 직접 찾아 가 구해야 한다. (온실 속에서 고객 찾지 말아라) 좋은 창업자는 자신이 직접 고객과 대화해야 한다 초기 고객 모을 때 ‘구글 광고’ 하지 말고 직접 자신의 제품 열심히 쓸 몇 사람만 구해라 피드백 받는 주기(Short Cycle)는 짧은 게 좋다. 피드백은 반복적으로 빠를 수 록 받을 수 있는 시스템 필요하다. 제품 10% 좋아지면 고객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다. (고객 접촉 방법) 이메일, 전화, 지인, SNS 활용, 언론 활용▶요소 4Good Teamㅇ 빠르게 변할 수 있는 유연한 회사 속도가 빠른 회사를 구축해야겠다는 목표로 회사를 만들어야 한다. 2~3년의 단기 프로젝트를 하겠다는 생각으로 회사를 운영해라. 초기에는 프로젝트를 변경할 수 있을 정도로 지그재그 형태의 회사를 만들면서도, 회사 전체를 변화시킬 수 있는 조직을 만들어야 한다. 큰 회사는 그럴 수 없다.ㅇ 직원 수와 채용 직원 수가 최소화될수록 유연한 조직문화가 가능하다. 직원을 뽑고, 팀을 구축하고 유지하는데 자신의 시간의 절반을 할애하라.ㅇ 실행력 창업자는 세세한 것까지 완벽하게 해야 한다. 모든 세부 사항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회사를 빨리 움직이게 할 수 있다. 명확하게 소통하고 명확하게 미션을 전달해야 합니다.원문 :http://www.dcamp.kr/contents/views/795출처 : D.CAMP BLOG

2강. Startup Mechanics

강연자- Kirsty Nathoo, Partner and the CFO at Y Combinator■ 스타트업이 직면할 문제들 회사설립 주식배분 자금유치 채용 회사운영■ 회사설립1. 형태=법인 (미국 예시) 스타트업 법인형태 (C-corp) 투자자들은 C corp 형태 스타트업에만 투자할 수 있음 법인설립 이유 나(창업자) 보호 - 개인이 아닌 회사 책임 (미국 비시민권자) 델라웨어 주에 스타트업 차릴 수 있음 델라웨이 법은 주식을 발행하는데서 기업에게 가장 유연하고 대부분의 변호사들이 델러웨이 법을 알고있다 **Stripe Atlas(https://stripe.com/atlas) - 스타트업의 법인 설립 및 관리 서비스2. 회사 정관 채택 이사회 형성 및 이사, 임원 임명 주식 제공 (진행방식) -최선: 변호사 채용 / 차선 Clerky(https://www.clerky.com)이용 - 스타트업 문서 작업 수행 플랫폼■주식배분 주식배분 시 고려할 점 공동차업가 혹은 직원과 주식 배분 시 △공정성△열린 대화가 필수다. *성공적인 주식배분이 향후 회사 해체의 가능성을 줄일 수 있음 공동창업자 간 주식배분 비율 공동창업자와 지분은 거의 절반에 가깝게 배분해라 내가 공동창업자보다 3개월 먼저 사업을 시작했다고, 혹은 프로토타입을 개발했다고 지분을 많이 (예: 70%) 가지려 하지 말아라. 회사는 앞으로 15년 이상 성공할 것이다. 과거가 아닌 미래를 생각하라.**문서화: 주식매입개약서(stock purchase agreement)를 꼭 작성해라 조건주 주식분배 (Vesting) (정의) 공동창업자 간 일정 시점까지 주식을 순차적으로 배분 5년간 주식배분: 1 year cliff (1년 후 주식 일괄 매입) / 이후 4년 간은 점차적으로 주식 매입 (이유) 남아있는 공동창업자 보호 / 업무 공동책임 / 투자자 보호 *표준 템플릿, 표준 프로세스를 사용해라**83B election 사인하지 말아라. 과도한 과세 부가될 수 있다.■자금 유치 Price Round (정의)주식에 대한 판매. 즉특정 라운드에 특정가격 주식을 판매 (방법)라운드의 평가는 투자자가 주식을 사기 위해 지불할 가격을 설정한다. 투자자에게 판매된 20% 지분과 초기 창업자 지분 감소 Convertivle Round 투자자가 자금 제공하지만 주식은 미래에 제시된다. SAFE(Simple Agreement for Future Equity) (용어설명) 장래지분을 위한 간단 계약이다. 창업 초기 스타트업의 기업가치 산정이 쉽지 않음을 감안해 이의 구체적 확장을 장래로 미루어두는 계약으로 실리콘밸리의 유명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인 Y컴비네이터가 2013년말 선보인 스타트업 투자방식이다. YC SAFE Document :https://www.ycombinator.com/documents *참고기사: '한국 정부 스타트업 투자활성화 위해 Convertable Note 및 SAFE 허용 추진' (연합뉴스, 2017.4.5)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7/04/05/0200000000AKR20170405014800017.HTML?input=1195m 지분희석지분희석은 불가피: 회사가 성장할 수록 회사 파이는 커지지만 창업자의 지분은 작아질 수 밖에 없다. 사업 초기에는 자금 유치로 지분을 희석시키기보다 제품 완성도를 높이는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 지분 매각시 이사회의 완벽한 동의가 필요하다. ■채용 외주업체 고용 업무 기간, 업무 시간 등의 합의가 필요하다. 마일스톤 방식 계약 - 성과 중심으로 지급 (25% 고정 월급 + 75% 성과급) 직원 채용 초기 직원 10명에게는 10%의 지분 나눠줘라. 주식, 옵션 발행은 변호사 혹은 Clerky(https://www.clerky.com) 도움을 받아 문서화 작업을 해라. (주식 발행 시)직원과 △주식 자체에 대한 이해 △주식 발행 시 이득 △회사 내에서 본인 주식 비율 등을 깊이있게 논의해라. 원문 : http://www.dcamp.kr/contents/views/797출처 : D.CAMP BLOG

3강. How to Get Ideas and How to Measure

오늘 강연은 슬랙(Slack)의 설립자이자 CEO인 스튜어트 버터필드(Stewart Butterfield)와 쿠오라(Quora)의 설립자이자 CEO인 애덤 디안젤로(Adam D'Angelo)와 함께하도록 하겠습니다. 샘(Sam)과 스튜어트(Stewart)는 아이디어 형성 과정에 대해, 이어서 애덤(Adam)은 추적 측정 지표(tracking metrics)에 대해 강연을 진행해 주실 예정입니다.강연자Adam D'Angelo, founder and CEO of Quora■ 제품 카테고리와 측정의 용이성: 아마존은 왜 책을 팔기 시작했을까 아마존은 모든 사람들이 좋아할 제품이 아니라 특정 사람들이 좋아할 제품을 만들었다. 인터넷은 큰 창고와 같다고 가정했다. 소매상점과 달리 더 많은 선택을 할 수 있는 제품들로 널려있다. 책은 다양한 범주의 아이템을 가지고 있다. 책 많큼 많은 종류의 다양성을 가지고 있는 제품은 없다.■ 지속적인 성과측정은 애매한 아이디어를 좋은 아이디어로 변하게 한다. 간단하지만 매주 성과측정을 하면 아이디어를 좀더 섬세하게 다루게 할 수 있다. 어떤 사업이 가능하고 내 능력으로 할 수 있는 가를 알게 한다. 실제 통계는 시장규모를 측정하는데 제대로 작동하지는 않을 수 있다. 당신의 제품이 기존것과 무엇이 다른지, 다르게 만들 수 있는 제품인지를 측정해봐야 한다.■무엇을 측정해야 가장 좋을까 가장 집중해야할 부분 : 이용자 이용자는 회사의 ‘가치 및 가격’을 가늠하는 중요한 지표다. 시장 크기를 측정할 경우 그 범위가 너무 커서 스타트업에게 맞는 측정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이용자 구매빈도 측정 이용자들의 해당 제품 및 그 산업의 이용 빈도수, 거래량을 측정하는 것은 자사 제품을 평가하는데 좋다. 일종의 거래가격을 측정할 수 있다. 이는 시장 크기와는 다소 다르다 ■이용자 지속성 (User Retention) 이용자 집단(cohort)에 대한 이해가 필수다. 초기 고객에 대한 섬세하고 지속적인 분석은 향후 회사 가치를 정확히 측정하는데 큰 자산이 될 것이다. 해마다 고객들의 리텐션 기간은 줄어든다. 그럴수록 새로운 형태의 제품형태와 UI/UX를 끊임없이 출시해야 한다. 그러나 유저 그룹들이 지속적으로 빠져나간다면 회사에 문제가 발생한 것이다. (Ring of Fire) 사각형 밭에 불을 활활 타오르게 하기 위해서는 가운데부터 불을 붙이기보다 가장자리에서 가운데로 불이 옮겨가도록 해야 한다. (실패사례) 그루폰, 포켓몬고 등 – 이용자를 유행을 통해 모집해 실패했다. (성공사례) 왓츠액, 우버 – 연결을 통해 이용자 집단을 증가시켰다. (성장과의 관계) User Retention과 성장이 가장 큰 Corelation(0.54)을 가지고 있다. (cf) 매출과 성장 상관관계 (0.18)■폭발적인 성장을 이루는 방법 User Retention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은 우수한 제품을 만드는 것이다. 매주 사용자 증가 추이를 측정해 성장을 예상해야 한다. (Pual Graham, YC 설립자 조언) 매주 성장 지표를 그래프화해라. 성장지표가 매주 크게 오르지 않는다고 낙심하지 말고 꾸준히 그래프화 해야 한다.■반복 (Iteration)을 높이고 반복속도를 측정해라. 린스타트업 용어: Build(구축)-Measure(측정)-Learn(습득)의 반복된 과정을 거친다. 스타트업은 대기업보다 반복을 빠르게 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얼마나 반복 학습을 빠르게 하고 있는지도 측정해야 한다. 반복과정에서 △아이디어가 빠르게 진화하고△제품을 빨게 변화시킬 수 있으며 △고객 유지 전략도 빠르게 실행할 수 있다. ⇒ 폭발적인 성장을 빠르게 할 수 있다.■ 성장지표를 얼마나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정도 구분 예측 평가지표 관심없음 회사 성장은 쳇바퀴만 돌 것이다. 심각하게 받아들임 당신은 매우 현명하며 결단력이 좋다.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임 숫자에만 매몰될 수 있다. 궁극적인 가치(이용자, 제품)에 대해 소홀할 수 있음 원문 :http://www.dcamp.kr/contents/views/800출처 : D.CAMP BLOG

4강. How to Build a Product I

제품 구축 방법에 관한 첫 네 번의 강연에서 와이컴비네이터(Y Combinator)의 CEO인 마이클 시벨(Michael Seibel)이 레딧(Reddit)의 설립자 스티브 허프만(Steve Huffman)과 트위치(Twitch)의 CEO인 에밋 시어(Emmett Shear)를 인터뷰하면서 그들이 각각 어떻게 자신들의 제품을 구축했는지 함께 들어보겠습니다.대담자-Steve Huffman, founder and CEO ofReddit-Emmett Shear,founder and CEO ofJustin.tv가장 중요한 KPI 월별 액티브 유저(active users) by Steve Huffman 분당 시청자 (minutes watched) by Emmett Shear제품 만드는 순서 (Bad)제품 완성→고객 피드백 (Good)고객 의견 청취→제품 완성 완성된 제품을 '확인' 받기 위해 고객을 만나지 말고, 제품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기 위해 고객 의견을 들어라. 고객과 대화하는 방법 (전제)고객 관리는 회사, 산업마다 다르다. 고객들에게 어떤 코멘트를 듣고 싶고, 그들은 어떤 말을 해줄 수 있는지 따져봐야 한다. Steve Huffman는 Olark라는 embedded JavaScript chat을 활용했다. (다른 제품 이용자 의견 듣기)자사 제품 이용자가 아닌, 비슷한 사업의 다른 플랫폼을 이용하고 있는 이용자들과 소통을 늘렸다. 특히 자사 제품을 알고 있는 이용자가 다른 회사 제품을 쓰고 있다면 이는 최적의 대화 대상이다. 우리 제품의 부족한 점을 디테일하게 알기 때문이다.MVP (Minimum Viable Product) 필요성 질 나쁜 MVP는 출시하지 않는게 낫다. 질 나쁜 MVP를 이용해서 고객들이 떠날 수 있다. 훌륭한 MVP를 만드는게 중요하다. 오히려 Minimum Remarkable Product를 만드는게 중요하다. by Emmett Shear Minimum Useful Thing bySteve Huffman Justin.tv의 경우 채널 하나로 MVP를 운영했다.고객 분석 방법과 TOOL Minimum Viable Data : 데이터 추이에 온갖 신경을 쓸 경우 사업이 방해될 수 있다. 최소한으로 신경써야할 데이터만 추척해야 한다. 매주 데이터를 추적해봤자 트렌드를 파악할 수 도 없다. 고객 베이스라인을 구축할때까지는 데이터에 너무 신경쓰지 않는게 낫다. 가장 중요한 5~7개만의 사용자 액션을 선택해 추적해라. 사업 초기부터 분석 툴을 만들려고하지 말고 ,사용자 log만 확실히 모아라. 처음엔 Mixpanel, Google Analytics를 활용해라.Big Redesign : 고객 피드백을 수용하는 정도 제품: 완벽한 제품은 있을 수 없다. 당신이 완벽한 제품을 출시했다고 생각하면 그것은 무조건 잘못된 생각이다. 기술력: 기술력에 대해서는 고객들의 관심이 적다. 제품을 대폭 수정(Big Redesign)한다고 무조건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수정사항이 있으면 한번에 다 고치기보다 차례차례 하나씩 고쳐야 한다.제품 평가 후 전략수정 (성장의 위험성)유저 숫자가 높아지면 다른 문제점을 보지 못하기 시작한다. 성장이 모든 문제점을 덮어버리는 위험이 생긴다. (DATA)DATA가 좋아질때나 나빠질때나 언제나 data를 체크해야 한다. (고객 피드백)고객 피드백을 받고 '1주일'마다 궤도를 수정하지 말아라. 어쩌면 매주 고객 반응 듣는것도 좋지 않을 수 있다. (한 무리에 정기적인 피드백)매번 피드백 받는 고객을 바꾸지 말고 한 무리의 고객에게 정기적으로 deep하게 제품 평가를 받아라. 고객 피드백을 받는 목표는 고객을 잘 이해하기 위한 것이다. 고객들은 생각보다 피드백을 제대로 안 줄 수도 있다. 그러기에 더욱 오랜 시간을 한무리의 고객과 시간을 보내라.원문 :http://www.dcamp.kr/contents/views/801출처 : D.CAMP BLOG

5강. How to Build a Product II

강연자- Aaron Levie, CEO and co-founder of Box10년전과 최근의 제품 특징현재의 기술력 현재 기술은 여전히 느리고, 비싸며, 복잡하다. B2B 기업의 경우 대기업이 여전히 최대 고객이다. 기존의 기술력에만 의존한다면 비즈니스모델, 고객, 회사 운영을 변화시키지 못 한다. 기술은 매우 간단하면서 명쾌해야 한다. 나머지 시간은 최종소비자 (end user)에 항상 관심을 가져야 한다.좋은 제품을 만들기 위한 8가지 Tips① 매우 간단한 제품으로 시작하라. 제품을 간단하게 시작해서 점차 넓힐 생각을 해라. 간단하게 시작해야 기존 대기업과 벤더를 파괴시킬 수 있다. 하나의 문제를 해결하고 다음 문제를 해결하라. 문제를 리스트해서 해결하지 말아라.② 기존 기술을 충분히 활용해라. 기존 기술에 올라타야 한다. 맞서려고 하지 말아라. (예) 클라우드 서비스 : 모바일의 출현, 낮은 컴퓨터 가격, 인터넷의 대중화를 적극적으로 활용했다.③ 제품 그 자체를 팔려고 해라. 마케팅, 영업 등으로 제품을 팔려 하지 말아라. 입소문이 최우선이다.④ 미래지향적인 고객에 집중해라. 제품에 대한 이슈를 들어라. 많이 들으려고 해라. 다수의 이슈와 아이디어를 연결해 더 좋은 제품을 만들 수 있게 해라. 다만 그들의 요구사항을 무조건 듣지 말아라.⑤ 다수를 위한 제품을 만들어라. 특정 고객을 위해 주문제작(Customizing)된 제품은 만들지 말아라.⑥ User가 최우선이다. Buyer와 User를 혼동하지 말아라.⑦ 비즈니스 모델 및 전략 측면에서 경쟁사보다 독보적인 우위를 찾아라. 당신의 경쟁사가 대기업이라면 특정 비지니스 모델에 국한되있을 경향이 높다. (예) AWS : 기존 서버 메이커들과 소프트웨어 프로바이더들의 비즈니스 모델을 파괴했다.⑧ 소비자들은제품이 나올 때까지 무엇이 나올지 모른다. 고객이 예상하지 못하는 제품이 무엇일지 찾아내라원문 :http://www.dcamp.kr/contents/views/803출처 : D.CAMP BLOG

6강. How to Build a Product IV

강연자-Jan Koum, CEO & co-founder of WhatsApp왓츠앱 1.0 : 나의 경험을 통한 창업 2007년 야후 퇴사 후 아르헨티나 여행 중에 친구들과 연락이 어려움 초기 서비스 컨셉 : 모바일 상에서 자신의 현재 상태(Status)를 알려주는 앱 (예) 바쁨, 미팅중, 여행중 등 (운 좋겠도) 2008년 아이폰 출시 후 서비스에 확신 생김 결과 => 대실패. 다운로드만 하고 이용하지 않음왓츠앱 2.0 : 사람들이 진심으로 필요로 하는 것은 무엇일까 (반전계기) 아이폰에서 Push Notification 서비스 실시 현재 상태(Status)를 자연스럽게 공유함 아이폰 SMS 서비스 단점 : 해외 문자전송 요금 과다, 글자 수 제한 등 Realtime Communication 메세징 서비스 출시 (like 한국 카카오톡)왓츠앱 3.0 : 이용자들을 위한 서비스 추가 (이용 가능 운영체제 확대) 아이폰, 노키아 이용자(유럽 고객), 블랙베리, 안드로이드 위한 서비스 런칭 그룹챗 런칭 : 친구, 동료, 스 터디 그룹 등을 위한 서비스 야후에서의 경험 적용 : 비즈니스 스케일업, 네트워킹, 백엔드 기술서비스가 좋은 아이디어인지 판단할 수 있었던 계기 매우 간단한 문제를 풀고 있는가? : (기존문제) 커뮤니케이션의 어려움, 비싼 비용, 불편한 이용방식 Scale Up 가능한가 : 글로벌한 문제를 풀어라고객 피드백 적용 여부 서비스의 펀더멘탈을 흔들게 하는 피드백은 무시해라 내 서비스에 대한 나 자신의 믿음이 우선이다. 사소한 피드백은 잘 정리해둬라. 즉각적으로 반영하지 말아라iMessage, FaceBook Messenger와 비교 위 두개 의 메세지는 아이폰 유저들에 특화된 메세징앱 왓츠앱은 안드로이드앱까지 적용 가능SNS 시장 분석 왓츠앱 : 단순한 메세징앱 메세징앱의 발전 => 이커머스 , 세금납부 등 메세징앱 상에서 다양한 서비스 가능 (예) 라인, 카카오, V-Chat 최근 컨셉 : 메세징앱을 통한 '효율', '신속', '실용'적인 서비스 출시원문 :http://www.dcamp.kr/contents/views/850출처 : D.CAMP BLOG

7강. How to Get Users and Grow

강연자- Alex Schultz, VP of Growth at Facebook성장에서 가장 신경써야할 부분 성장에서 절대적으로 중요한 부분은기존 고객 유지다 특히MAU(Monthly Active Users)가 중요하다. (DAU, WAU와 비교) : 1달 안에 기존 고객이 얼마나 자사 서비스를 사용하는지 주시해야 한다. 고객유지(retention)을 90% 이상 유지해야 지속가능 성장을 할 수 있다.유저 분석 방법 매월 유저 수 자체를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각 유저가 한달동안 얼마나 자사 서비스를 이용하는지를 봐야한다. 매일 한달째 되는 유저들을 체크해 분석해라. Net Growth(순성장) = 신규 가입자 - 이탈자 + 재가입자by Danny Ferrante of YahooRetention 그래프 유형 0에 수렴 그래프 : 마인크레프트, 워크래프트 등 게임이 대부분. 유행에 민감한 서비스 커브형 그래프 : Down & Re-accelerate, 다시 유저 숫자를 회복하는 그래프커브형 Retention 그래프 달성 방법 Network Effect 활용(ex) Facebook, Twitter UI/UX 개편(ex) iOS 수시 업데이트 카테고리 추가(ex) 아마존-도서판매에서 시작해 다양한 카테고리 상품 판매Magic Moment to Growth Facebook : 오랫동안 연락이 안 됐던 친구가 친구요청 eBay : 생소했던 온라인 샾에서 처음으로 상품 구매 처음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에게 상세한 피드백을 받는 것이 필수 - 제품을 사용하게 된 강한 상관관계를 찾아라성장을 위한 회사 운영방법 명확한 골과 '이용자수' '컨텐츠 수' 매출' 등명확한 중점 지표가 필요하다. Growth 팀은 필요없다 : 모든 스타트업의 목표는 성장이기 때문이다.성장을 위한 접근 단계 1단계: 고객과 유저 반응 '이해' 2단계: 모든 데이터 지표들을 면밀히 검토 3단계: 구체적인 실행 - (예) push notification 실행 여부 결정 등데이터를 활용한 의사결정의 장점 고객공감: 고객 행동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확실한 지표가 정해지면 데이터를 최대한 최적화 시켜라. 미래 예측: 미래는 바로 여기 있다. 리텐션(retention) 커브, AB테스트 결과 데이터가 당신의 미래다. 데이터는빠른 의사 결정을 돕는다.성장전략 초기 100명 유저 : 확장가능성이 없는 숫자다. 지인을 통한 사용자 확보는 돈으로 만들어진 숫자다. 홍보와 SNS 마케팅으로 사업을 확장시킬 수는 없다. 철저한 시장분석 & 고객 유지(retention)가 성장을 위한 기본적 전략이다. 성장 위한 채널 : 검색엔진최적화(SEO), 검색엔진마케팅(SEM). 이메일, 푸시알림 등, 현장판매(팝업스토어), 유무료 SNS 활용원문 :http://www.dcamp.kr/contents/views/865출처 : D.CAMP BLOG

8강. 직관과 어긋나는 점들 & 아이디어 찾는법

강연자-Paul Graham, Founder, Y combinator창업자의 직관에 대한 환상(1) 직관을 따라가다 보면 엉뚱한 길로 빠집니다. YC 파트너들은 배치 기수마다 창업자들이 곧 저지르게 될 실수에 대해 경고하지만 창업자들은 이를 무시합니다. 왜 창업자들은 파트너 말을 무시할까요. 그건 창업자들의 직관과 서로 어긋나기 때문입니다. 직원 채용은 다릅니다. 사람을 고르는 것은 여러분의 느낌대로 가도 됩니다. 다만 오랜 기간 함께 지내본 사람 중에 고르십시오. 처음에만 좋은 사람들이 있기 때문이다.2) 스타트업 성공에 필요한 지식은 스타트업에 대한 지식과 다릅니다. 스타트업에 대한 이해가 아니라 고객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마크 주커버그는 스타트업에 대한 지식으로 성공한 게 아닙니다. (페이스북은 처음 법인을 플로리다에 세웠습니다) 스타트업에 대해 아는게 오히려 위험할 수 있습니다. 젊은 창업자가 보통 저지르는 실수는 ‘스타트업 하는 흉내’를 내는 것입니다. 스타트업의 겉모습만 흉내 내다가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을 만들어야 한다는 중요한 점을 빼먹습니다. 스타트업을 성장시키는 방법은 고객들이 정말 좋아하는 것을 만드는 것입니다. 그게 성장의 비결이다.(3) 스타트업에서는 요령 피우는 것이 먹히지 않습니다. 속일 상사도 없습니다. 오직 고객 만 있습니다. 고객은 상어 같아요. 상어는 너무 멍청해서 속일 수도 없습니다. 상어에게 빨간색 천을 흔들어서 오게 만들 수는 없습니다. 상어에겐 그냥 고기냐 아니냐가 중요한거죠. 여러분은 고객들이 좋아하는 것을 만들어야 하고 그렇게 성장해야 합니다. 말주변이 좋으면 한 두 번 투자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건 회사를 위한 게 아니라 투자금을 위한 것입니다. 스스로에게 사기치는 것입니다. 망한 회사를 들고 시간만 끌고 있는 것입니다. 투자에 대해 전혀 모르고 고객이 사랑하는 제품을 만들면 투자에는 정통했지만 고객은 거의 없는 사람보다 훨씬 투자 받기가 쉽습니다.(4) 스타트업은 모두 매우 빡셉니다. YC가 투자해 성공한 회사의 창업가들이 하나같이 하는 말이 있습니다. "일이 갈 수록 힘들어진다" 전체 고민의 양은 늘 수는 있어도 절대 줄지는 않습니다.(5) 스타트업이 성공할지는 누구도 단정할 수 없습니다. 사람들이 어떻게 똑똑한지 알 수 없습니다. 스타트업을 차리는게 무섭다면, 무서운걸 일부러 하려는게 아니면 안 하는게 좋습니다. 잘 모르면 그냥 해보는 게 낫습니다.(6)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얻기 위한 방법은 아이디어 자체에 대한 고민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의식적으로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고민한다면 정말 안 좋은데 그럴 듯 해 보이기만 하는 아이디어들이 떠오를 것입니다. 좋은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방법은 한걸음 뒤로 물러서서 생각하는 것입니다.아이디어 찾는 법 처음에는 아이디어가 사업을 위한 아이디어가 아닐 정도로 무의식적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중요한 것들을 열심히 배우십시오 여러분이 흥미로워할 만한 문제들을 해결해보십시오. 여러분이 존경하는 친구들과 그것을 같이 하십시오. 무의식적으로 아이디어를 갖는 방법 중 하나는 최신 기술들을 지켜보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지면 '미래'를 사는 것입니다. 무조건 공부하십시오.질의응답- 관리하는 것은 성공했을 때나 필요하다고 했는데요. 초기 멤버들에 대한 관리는 어떤가요?= 이상적으로 여러분이 직원 두 세 명을 고용하기 전에 성공해야 합니다. 이상적으로는 오랜 기간 두 세 명도 고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만약 그렇게 했다면 처음 고용한 사람은 공동창업자나 다름없습니다. 창업자와 같은 동기를 가진 사람은 '관리 대상'이 아닙니다. 동료로서 이해해야지 '관리대상'으로서 볼 사람들은 아닙니다.- 아예 관리를 하지 말라는 것인가요. 그렇게 알아서 일할 사람이면 공동창업자로 뽑는 게 맞지 않을까요.= 만약 여러분이 하고 있는 일이 첨단 기술이 필요한 일이고, 그 분야에 정통한 엔지니어가 있는데 그 엔지니어가 스스로 입을 닦을 줄도 모른다면 일단 고용해놓고 그 사람 입을 닦아주는 게 맞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초기에는 창업자와 비슷한 수준에 자발적으로 일하는 사람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 창업자가 투자 받을 수 있는 방법은= 여성들이 투자유치를 받기가 더 힘들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VC가 봤을 때 이상적인 팀이란 스타트업 자체를 잘하는 팀입니다. 성장곡선에는 성별이 없습니다. 성장곡선을 먼저 보여주고 매력을 느끼게 하십시오.- 좋아하는 사람 위주로 뽑다 보면 팀이 획일화될 수 있는데 이때 놓칠 수 있는 점에 대해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요= 스타트업에서는 많은 것들이 잘 못 될 수밖에 없습니다. 완벽을 기대할 수 없죠. 좋아하고 잘 아는 사람을 고용하는 것의 장점은 획일화된 문화를 가져서 생기는 단점보다 훨씬 큽니다. 성공한 기업사례들을 보면 대부분 대학에서 친한 애들끼리 시작한 경우가 많습니다.원문 :http://www.dcamp.kr/contents/views/869출처 : D.CAMP BLOG

성장 극대화하기 - Scaling Growth

본 동영상은 YC Startup Class가 제공하는 영상이 아닌 YC Blog에서 제공하는 영상입니다.구스타프 알스트로머(Gustaf Alstromer)는 에어비앤비 성장팀에서 일하다 최근 YC 파트너로 조인했습니다. 패널로 나선 에드 베이커(Ed Baker)는 전 우버 성장팀 팀장입니다. 두 사람은 패널토크에서 성장을 위해 사내에서 벌어진 다양한 실험에 대해 이야기합니다.성장을 위한 메인지표(North Star Metric)는스타트업 성장팀은 회사가 집중적으로 높이려는 메인 지표를 발굴해야 한다. 이 지표를 North Star Metric이라고 하는데 회사 성장에 목표점이 될 수 있는 가치들을 모은 지표다. 보통 MUAs(월간 활성화 이용자)를 North Star Metric으로 설정하지만 회사에 따라 다를 수 있다. 회사에 메인지표가 없다면 그 회사는 잘못 굴러가고 있는것이다. Ed Baker는 페이스북 재직 시 고객 확보율과 참여율을 메인지표로 삼았다.*용어설명 : North Star Mertic "WHAT, WHY, HOW: THE NORTH STAR METRIC"https://beintheknow.co/north-star-metric유료 광고가 성장을 더 가속화한다.자연 성장만으로는 성장에 한계가 있다. 경쟁자가 즐비한 시장에서는 자사 이용자를 늘리기 위해 유료 광고가 필요하다. 우버의 경우에도 경쟁자들과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유료 광고를 적극적으로 집행해 성장을 극대화했다.성장 속도를 늘릴 수 있는 (광고 등) 채널을 무엇인가사실 좋은 제품을 만드는 것 외에 별다른 방법은 없다. 다만, 대부분의 훌륭한 회사들은 각자만의 성장을 위한 채널이 있었다. 특히 성장을 위한 자사만의 채널을 찾고 공고화 시키는게 중요하다. 성장을 위한 자사만의 채널이란 그 채널에서 확보할 수 있는 잠재 고객 숫자가 1억명은 되야 한다.당신의 직관에 반하는 데이터를 찾아야 한다.만약 당신이 직관에 반하는 데이터를 들여보고 있지 않다거나 찾지 못하고 있으면, 아직 성장을 위한 노력이 부족한거다.미묘한 단어가 성장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페이스북은 사업 초기 일본에서 큰 성과를 보지 못 했다. 이유를 파악하기 위해 현지 사람들을 만나 조사를 해보니 페이스북에서 친구를 초대(invite)하는 것이 굉장히 무례한 일이라는 것을 알았다. 일본 문화를 이해하지 못하고 영어를 일어로 직역한 것이다. '초대(invite)'라는 용어 대신 '당신의 친구가 페이스북을 이용하고 있습니다(announce to your friends you’re on Facebook)'라는 용어로 변경하니 일본 페이스북 유저 숫자가 늘어나기 시작했다.이용자들이 이용하기 쉽게 만들어라이용자 숫자를 유지 및 강화하기 위한 가장 간단한 방법은 이용자들이 자사 플랫폼에서 로그아웃하지 않게 하는 것이다. 아마존이 이 같은 실행을 가장 잘하는 회사다.회사 전체가 성장팀이 돼야 한다.에이비엔비는 모든 팀이 보다 나은 선택과 결정을 하기 위해 성장팀이 제공하는 데이터를 이용한다. 이러한 행동이 회사에 목표가 되야 한다. 성장팀은 단순히 다른 팀에게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 만이 아니라 다른 팀들도 성장팀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시도를 할 수 있어야 한다.

9강. How to Find Product Market Fit

PMF 만들기 위한 기본 전략 고객들이 지금 당장 해결하고 싶은 문제에 집중해라. 미래를 내다보고 제품을 만들지 말아라 스타트업 80%가 PMF를 만들지 못해 실패한다. PMF를 만들면 회사가 성공할 확률이 22%에서 30%대로 올라간다. (여전히 절망적이긴 하다) 시장에 맞는 제품 선정은 매우 섬세해야 한다. 시장 규모를 확신할 수 있는 방법은 일단 고객의 문제를 한번 풀어봐라. 문제가 잘 풀리면 그 다음 풀 문제가 보일 것이고 이것이 시장이 크다는 것을 증명하는 하나다.PMF를개발하기 위해 바퀴벌레(?)가 되라 제품 개발 전까지는 가능한 많은 현금을 확보해야 한다. 살 길을 연장시켜라. 대부분의 창업자들은 아이디어가 생기자마자 마케팅 등에 비용을 많이 지불하려는데 말리고 싶다. 그러나 그 이전에 PMF를찾는게 중요하다. PMF 찾는 단계1) 카테고리 리더들을 분석하라. 카테고리 리더는 2위 업체와 1000배 이상의 규모가 크다. (ex. Google, FaceBook, Salesforce) 2) Bad Fit 상품도 분석하라.3) Good Fit 상품도 분석하라.실패사례(ex) Class Metric, Segment.io 문제가 해결되고 시장은 존재했으나 현재 고객이 관심이 없었다. 명확한 비전도 때로는 고객이 실제 제품을 사용하게 하지는 않는다.성공사례 (ex) Analytics.js 작지만 풀려고 하는 문제가 명확했다. 처음엔 비전이 명확하지 않았다. (사실 없었다) 그러나 고객이 가장 밀접하게 해결하고 싶어하는 문제를 풀었다.시장을 이기려고 하지 말아라 PMF는 애매한 아이디어와 관심에서 나오면 안된다. 제품구상 초반에 희망섞인 이야기들은 좋지 않다. 시장이 당신을 앞으로 끌고가는 느낌을 받아야 한다.원문 :http://www.dcamp.kr/contents/views/879출처 : D.CAMP BLOG

10강. How to Think About PR

스타트업에게 PR은 중요할까 전제조건 :제품에 대한 끊임없는 발전과 집중이 최우선이다. 그래도 PR이 중요한 이유 고객들을 유지하고, 모으는데 도구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미디어에 자사 제품이 노출되고 관심을 꾸준히 유지할 수 있다. 스타트업 PR 고려사항 PR 대행사나 전문가를 채용하지 말아라 (Don't hire a PR agency / PR person) 창업자가 회사의 대변인이 되어야 한다. 기자들의 요구 : 창업자로부터 사업 내용을 듣고 싶어한다. 기자와의 관계 유지 : 당장 기사화되지 않더라도, 추후에 나 자신 혹은 자사 제품이 다양한 채널로 기자를 통해 소개될 수 있다. PR Agency가 필요할까. 창업자 스스로 PR을 해야할까. PR에 대한 스타트업의 생각 YC's Advice 자사 비즈니스에 대한 명확한 설명과 정의에 도움이 될것이다. 스타트업이 PR 도움까지 받으면서 자사 서비스에 대한 정의를 할 정도는 아니다. 자사 전반에 대한 스토리텔링 구성을 도와둘 것이다. 당신이 더 훌륭한 대변인이고, 당신이 더 많은 스토리를 알 것이다. 기보유한 기자풀 활용할 수 있다. 다른 창업자, 투자자들로 부터 기자들을 소개받을 수 있다. 전문적으로 언론응대가 가능하다. 노력을 통해 해결 가능하다. 싼 가격에 효율적으로 PR 할 수 있다 스스로의 노력을 통해 비용은 더 최소화할 수 있다. 스타트업 PR을 위한 창업자의 5 Steps1. Who are you? 당신은 어떤 사업을 하는가 고객을 상세히 설명할 수 있는가 풀려고 하는 문제는 무엇인가 왜 나여야만 하는가 2. PR의 목표와 독자들을 설정해라 최고의 엔지니어를 뽑기 위해? 성장을 위한 자금조달을 위해? 제품 홍보를 위해? 외부와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을 위해? 연구보조금을 받기 위해? 독자: 투자자, 사용자, 외부파트너 등 3. 언론기사를 많이 읽고 정리해라. 관련 기사, 링크 정리. 누가 썼는지(기자) 등도 정리 (구글 스프레드시트 활용) 기사를 통해 기자 등의 소개를 요청할 수 있음 기자들에게 회사 성과(metrix) 등을 투명하게 제공할 수 있음 회사가 정리한 모든 기록들이 기사화될 수 있음 4. 홍보내용 및 배포전략을 세워라 회사 자체에 대한 뉴스 : 제품런칭, 투자유치, 채용공고 등 트렌드 중심의 뉴스 : 혁신 비즈니스모델 소개, 직원 문화, 고객 소개 등 독점배포 : 특정언로사에만 자사 보도자료 등 배포 엠바고 : 다수 언론을 대상으로 합의된 시점에 보도자료 기사화 보도자료를 첨부파일보다 이메일에서 바로 볼 수 있게 해라. 비쥬얼도 중요하다.5. 열심히 듣고, 때론 기자의 취재원이 되라. 뉴스 tool : 구글 Alert, RSS 즉시 기사화될 수 있는 tool : 트위터, HARO (Help A Reporter Out) *미국사례원문 :http://dcamp.kr/contents/views/886출처 : D.CAMP 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