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강. How to Build a Product IV

강연자 

Jan Koum, CEO & co-founder of WhatsApp

 

왓츠앱 1.0 : 나의 경험을 통한 창업

  • 2007년 야후 퇴사 후 아르헨티나 여행 중에 친구들과 연락이 어려움
  • 초기 서비스 컨셉 : 모바일 상에서 자신의 현재 상태(Status)를 알려주는 앱 (예) 바쁨, 미팅중, 여행중 등
  • (운 좋겠도) 2008년 아이폰 출시 후 서비스에 확신 생김
  • 결과 => 대실패. 다운로드만 하고 이용하지 않음

 

 

왓츠앱 2.0 : 사람들이 진심으로 필요로 하는 것은 무엇일까

  • (반전계기)  아이폰에서 Push Notification 서비스 실시
  • 현재 상태(Status)를 자연스럽게 공유함
  • 아이폰 SMS 서비스 단점 : 해외 문자전송 요금 과다, 글자 수 제한 등
  • Realtime Communication 메세징 서비스 출시 (like 한국 카카오톡)


왓츠앱 3.0 : 이용자들을 위한 서비스 추가

  • (이용 가능 운영체제 확대) 아이폰, 노키아 이용자(유럽 고객), 블랙베리, 안드로이드 위한 서비스 런칭
  • 그룹챗 런칭 : 친구, 동료, 스 터디 그룹 등을 위한 서비스
  • 야후에서의 경험 적용 : 비즈니스 스케일업, 네트워킹, 백엔드 기술

 

 

서비스가 좋은 아이디어인지 판단할 수 있었던 계기

  • 매우 간단한 문제를 풀고 있는가? : (기존문제) 커뮤니케이션의 어려움, 비싼 비용, 불편한 이용방식
  • Scale Up 가능한가 : 글로벌한 문제를 풀어라

 

고객 피드백 적용 여부

  • 서비스의 펀더멘탈을 흔들게 하는 피드백은 무시해라
  • 내 서비스에 대한 나 자신의 믿음이 우선이다.
  • 사소한 피드백은 잘 정리해둬라. 즉각적으로 반영하지 말아라


iMessage, FaceBook Messenger와 비교

  • 위 두개 의 메세지는 아이폰 유저들에 특화된 메세징앱
  • 왓츠앱은 안드로이드앱까지 적용 가능

 

 

SNS 시장 분석

  • 왓츠앱 : 단순한 메세징앱
  • 메세징앱의 발전 => 이커머스 , 세금납부 등 메세징앱 상에서 다양한 서비스 가능 (예) 라인, 카카오, V-Chat
  • 최근 컨셉 : 메세징앱을 통한 '효율', '신속', '실용'적인 서비스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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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D.CAMP BLOG